코인/주식 투자전략 <거래량 급감종목을 관심종목으로 편입하자>
★세계 3대 코인거래소 OKX
✅수수료 30% 최대할인 가입링크: https://www.okx.com/join/73657981
✅선물수수료 지정가 0.014%, 시장가 0.035%
★코인티알(Coin TR)
✅수수료 30% 최대할인 가입링크: https://www.cointr.pro/ko-kr/register/invite?code=9880oYIb
✅선물수수료 시장가 0.03%
▶ 거래량 급감종목을 관심종목으로 편입하자.
주식투자에 있어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되는 내용입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절대로 하락추세에 있는 종목은 쳐다보지도 않는다' 라는 결심이 서 있어야 합니다. 적어도 하락을 멈추고 횡보국면이 장기간 지속되었거나 또는 주가의 파동이 상방향을 향하며 저점을 높여가는 종목에만 관심을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그런 종목만 찾아도 수백개는 될 텐데, 가격이 싸졌다는 이유만으로 하락추세에 있는 종목을 덜컥 매수하는 것은 깡통으로 가는 지름길인 것입니다.
위의 차트는 이전의 하락추세에서 현재는 횡보국면으로 돌아서 일정한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이상한 점은, 거래량과 주가가 일정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거래가 증가할 때는 주가도 상승하고, 거래가 줄어드는 때는 주가 역시 약세를 보이며 박스권 하단부로 내려가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에 거래가 이미 어느 정도 늘고, 주가도 박스권 상단부 근처까지 상승해 있는 시점에 이 종목이 거래가 활발하다고 무조건 매수를 하고 보면 어떻게 될까요?
그렇습니다. 고점에 물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사자마자 손실을 영역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종목은 거래가 이전의 거래량 최저치 수준으로 근접할 때부터 관심을 기울였다가, 거래가 다시 늘어나는 순간부터 매수에 임할 준비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세에 있을 때는 거래량 역시 증가하고 주가가 하락세에 있을 때는 거래량이 감소하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거래량 변화의 포착과 거래량 지표로 인한 매수타이밍 잡는 법의 한 가지로는 거래량 이동평균선 활용법이 있는데요, 위의 차트에 '거래량 이동평균선' 이라고 써 놓은 것 보이시죠 어느 증권사 HTS를 사용하건 차트에 거래량 이평선은 기본적으로 나올 것입니다. 거래량 이평선은 보통 5일 20일 60일선을 사용하는데요, 5일 이평선은 5일간의 거래량 합계를 5로 나눈 것이고, 20일, 60일도 같은 원리입니다. 보통 매수타이밍 선정에는 5일선과 20일선의 교차신호를 많이 사용한답니다.